본문 바로가기
이슈

사우디 초대형 금광 발견

by 올해는 화 안내야지 2024. 1. 11.
728x90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어마어마한 초대형 금광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사우디는 석유, 천연가스 등 다양한 광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자원 부국답게 또다시 어마어마한 금광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사우디의 미개발 광물 자원 추정치가 3300조 원으로 증가했다.

 

사우디의 초대형 금광

사우디의 초대형 금광은 메타라는 지역의 남쪽 100k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사우디 아라비아 지도 사진

이번 금광 발견은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부펀드 공공투자 펀드인 PIF가 발견하였다 이로써 사우디 아라비아의 광물 시장은 글로벌 적으로 더욱 커지게 되었다.

 

사우디 아라비아 초대형 금광 발견 및 미래

사우디 아라비아는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은 석유 매장량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제일의 석유 수출 국가였다. 그러나 최근 '비전 2030'을 추진 중에 있다. 이는 사우디의 수출 중 가장 큰 부분인 석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다양한 경제 부분에서 수입을 창출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최근 친환경 미래도시 사업인 네옴시티도 진행하여 관광 산업과 일자리 창출 등의 여러 분야로 뻗어 나가고 있는 중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사진사우디아라비아 건물 사진사우디 아라비아 건물과 하늘사진

 

사우디 아라비아 석유의 나라에서 광물의 나라로?

최근 사우디 아라비아는 석유뿐만 아니라 아연, 구리, 금과 다양한 희귀 광산과 광물이 많이 생산되는 나라입니다. 사우디는 세계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 중 기후변화의 원인인 석유 때문에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탈석유 정책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감을 보고 석유 의존도를 줄이기로 했습니다.

 

사우디는 중국의 광물 자원 개발 기술 제공 계약을 맺어 함께 자원 타사를 하며 여러 광산 관련 기업에 대한 프로젝트에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고 있는 등 파격적인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우디는 현재 진행 중인 광물자원 개발 프로젝트로 성공적인 경제 구조 개편이 이루어 질지 주목되고, 그 결과로 글로벌적인 광물 산업과 에너지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될지 주목받고 있습니다.